• 한글날의 뜻과 의미 유래 이미지
    2021. 9. 30. 23:58

    109일은 한글날로써 세종대왕께서 훈민정음을 만들고 한글을 창제해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는 날 입니다. 지난 629일 대체 휴일제를 모든 공휴일로 확대 적용하는 공휴일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여 이번 한글날은 주말이 겹쳐 대체공휴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휴일은 언제나 즐겁고 특히 월요병을 겪는 직장인 분들은 월요일 휴일이 더욱더 반가울 텐데요. 이번 한글날에 휴식을 취하면서 한글날의 뜻과 의미 유래 등과 함께 이미지를 보며 다시 한번 한글날을 생각하고 세종대왕이 한글을 반포한 것을 과거를 기념하며 뜻깊은 날이 되어보시길 바랍니다.

     

    한글날의 유래

     

    훈민정음이 없었던 과거 조선의 상황은 우리에게 말은 있었으나 그것을 적을 글자가 없었습니다. 말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기에 말을 하는 시간과 그 자리에 있지 않으면 그것을 들을 수 없는 것이 특징 인데요.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 글자이고 우리가 쓰는 말을 글자로 적게되면 먼 곳에 있는 사람과 후손에게도 생각과 지식, 정보 등을 전달 할 수 있어 지식의 축척, 문화 발전 등을 도모 할 수 있었습니다.

     

     

    훈민정음이 반포 되기 전까지는 중국의 한자를 빌어 변형하여 쓰거나 그대로 썼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불편 할 뿐 아니라 정확하게 생각을 적을 수 없어 일상생활과 문화 발전에 있어서 큰 장애가 되었던 상황 이였습니다.

     

     

    하지만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의 노력으로 인하여 훈민정음이 탄생하고 우리말을 중국 말 문화에 맞춰 쓰던 불편이 없어지며 동시에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고 오늘날과 같은 경제, 문화, 정치와 같은 각 분야에 걸쳐 발전을 이루며 세계 강대국들과 어깨를 겨루게 되었습니다. 한글날은 이러한 한글의 창제와 반포를 기념하고 우수한 공로를 기리는 날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한글은 한글날의 지정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국어기본법 제 201항에 따르면 정부는 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성을 국내외로 널리 알리고 한글 사랑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109일을 한글날로 정하고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글날은 1926년 조선어 연구회에서 시작하여 당시에는 가갸날이라는 명칭으로 사용 되었습니다. 1940년 훈민정음 해례본이 발견이 되면서 109일로 지정이 되었고 1949년 처음 공휴일에 관련된 법안을 만들면서 공휴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한글날의 뜻과 의미

     

    한글날이 제정된 이유는 한글이 만들어진 날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느껴지지만 사실 일제강점기 시절 한글을 소중하게 여기자는 뜻으로 비롯이 되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조선어를 금지하고 일본어를 쓰게 만들며 한글이 위기를 겪게 되었고 쉽지 않았던 한글 보존을 엄청난 용기로 이루어낸 분들이 있기에 우리가 지금까지 편리한 한글을 널리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로 한글날의 뜻과 의미는 우리 글자 한글을 사랑하며 널리 알리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날에는 외래어를 사용하지 않고 순수 우리말을 사용하며 한글의 소중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앞으로도 한글이 변형되지 않도록 우리 한글 보존을 경각심을 가지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매년 있는 한글날에는 한글날의 뜻과 의미 유래 등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서 얼마 되지 않는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우리나라의 고유 문자인 한글에 자부심을 느끼며 한글을 만든 분들과 한글을 지켜주신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면 좋겠습니다.